■ 발달장애인 부모 대상 집단상담
진로상담 연구소인 공공선연구소는 발달장애인 부모를 대상으로 자녀의 진로지도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진로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자녀의 성공경험 만들기’를 주제로 10월16일부터 10월24일까지 토요일과 일요일 5차례에 걸쳐 비대면 줌회의로 진행한다. 비용은 무료이며, 신청은 공공선연구소 누리집(gonggongsun.modoo.at) 또는 전화(02-6032-9088)를 통해 하면 된다.
■ 온라인 학부모 성교육
경남도교육청은 10∼11월 유·초·중·고등·특수학교 학부모를 대상으로 ‘자녀와 공감하는 학부모 성교육’을 실시한다. 지정된 날짜와 시간에 실시간 온라인으로 진행하며 총 9차례 열리는 강연은 ‘우리 삶에서 가장 중요한 관계에 대하여’, ‘갈등과 어려움의 순간을 이해와 연결의 기회로’, ‘디지털 전환 시대를 대비하는 아이들과 함께 만드는 디지털 사회’ 등을 주제로 한다.
온라인 학부모 성교육. 경남도교육청 제공
‘학부모가 알아두면 유익한 성 관련 법률 이야기’와 ‘자녀의 성적 자기 결정력과 젠더 감수성을 길러주는 대화법’도 주제에 포함했다. 강연 내용은 수어 통역 서비스로도 제공한다. 성교육 관련 문의와 신청은 전화(055-278-1771∼3)나 경남 학부모지원센터 누리집을 활용하면 된다.
■ 575돌 한글날 기념행사
충남교육청은 575돌 한글날을 기념해 10월9일부터 29일까지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한글날인 9일은 기념식과 함께 한글사랑 유공자에 대한 교육감 표창, 충남교육 한글사랑 공모전 우수작 시상을 한다. 이어 풍물, 연극, 모래예술 공연과 함께 ‘제3회 우리말 우리글 꿈잔치’를 개막한다.
제3회 우리말 우리글 꿈잔치. 충남교육청 제공
본행사로 대담과 퀴즈로 꾸며진 특별 생방송을 유튜브로 송출한다. 충남교육청 유튜브 채널 에듀있슈(youtu.be/Ma3Edh6wmHg)에 접속하면 시청할 수 있다.
오는 12일부터 29일까지 각급 학교 등에서는 우리말 우리글 사랑 체험마당이 펼쳐진다. 교원 대상으로 시인과 함께하는 시 수업, 그림책 작가와 함께하는 그림책 수업, 미리 만나는 통일 사전 등을 진행한다. 학부모를 대상으로 올바른 자녀 한글 교육 방법 등을 알려준다. 우리말과 우리글을 이용한 한글사랑 공모전 작품 전시회도 열린다.
■ 학교 밖 청소년 교육재난지원금
대전 ‘학교 밖 청소년’ 교육재난지원금. 대전시 제공
대전시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학업과 자립에 어려움을 겪는 ‘학교 밖 청소년’에게 교육재난지원금 10만원을 지급한다. 대상은 9월30일 기준으로 대전에 주소를 둔 8∼19살 학교 밖 청소년이다. 1인당 10만원씩 청소년 또는 보호자의 온통대전(카드 충전)이나 무기명 선불카드(10만원 충전 1회용 카드)로 지급한다. 10월5일부터 22일까지 전자우편([email protected]) 등으로 신청하면 된다.
편집팀